백지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코딩 생활

Resources 본문

Resources

에셋(asset)을 포함하는 오브젝트를 찾거나 접근하는 경우에 Resources 클래스를 사용합니다.

에디터에서, Resources.FindObjectsOfTypeAll기능은 에셋과 씬 오브젝트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Assets폴더 내 "Resources"이름을 가진 폴더안의 모든 에셋은 Resources.Load 함수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여러개의 "Resources" 폴더가 존재할 수 있으며 오브젝트 로드시에 모두 검사 대상이 됩니다.

유니티에서는 주로 에셋에 접근하기 위해서 경로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, 대신 멤버 변수로 선언하고 해당 변수의 참조를 인스펙터에서 할당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.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, 유니티는 플레이어를 빌드할 때 사용되는 에셋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. 이 경우 빌드된 실제 게임에서 사용되는 에셋의 크기로, 사용자 플레이어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. 에셋을 "Resources" 폴더에 넣어두게 되면, 이 방법이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, 빌드시에 "Resources" 폴더내의 모든 에셋이 포함됩니다.

에셋의 사용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, 이런 메모리를 되찾기 위해서, Resources.UnloadUnusedAssets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
ex)

using UnityEngine;
using System.Collections;

public class ExampleClass : MonoBehaviour {
    void Start() {
        GameObject go = GameObject.CreatePrimitive(PrimitiveType.Plane);
        Renderer rend = go.GetComponent<Renderer>();
        rend.material.mainTexture = Resources.Load("glass") as Texture;
    }
}

 

ex)

using UnityEngine;

using System.Collections;



public class ExampleClass : MonoBehaviour {

	void Start() {

	// Instantiates a prefab named "enemy" located in any Resources
	// folder in your project's Assets folder.
	GameObject instance = Instantiate(Resources.Load("enemy", typeof(GameObject))) as GameObject;
	}

}

FindObjectsOfTypeAll

Load

LoadAll

LoadAsync

UnloadAsset

UnloadUnusedAssets

 


Ref.

1 docs.unity3d.com/kr/530/ScriptReference/Resources.html

 

Unity - 스크립팅 API: Resources

에디터에서, Resources.FindObjectsOfTypeAll기능은 에셋과 씬 오브젝트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Assets폴더 내 "Resources"이름을 가진 폴더안의 모든 에셋은 Resources.Load 함수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

docs.unity3d.com

2 wergia.tistory.com/215

 

[Unity3D] Resources - 프로젝트 뷰에서 리소스 바로 가져오기

Resources - 프로젝트 뷰에서 리소스 바로 가져오기 작성 기준 버전 :: 2019.2 [유튜브 영상으로 본 포스트의 내용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.] 유니티 엔진에 아직 숙달되지 않은 개발자들은 초반에 작

wergia.tistory.com

3 sunghojang.tistory.com/2

 

[Unity] 유니티에서 Resources.Load() 사용하기

유니티에서는 Project View에서 자기가 원하는대로 이름을 지정하여 폴더, C# Script 등을 만들 수 있다. 하지만, 미리 정해져있는 이름을 사용할 수도 있다. 폴더명을 resources 또는 Resources라고 생성을

sunghojang.tistory.com

 

 

 

'백지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유니티 생활 since 2020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OTween  (0) 2021.02.17
변수 형변환  (0) 2021.02.10
OnMouse~ 이벤트  (0) 2021.01.30
OnMouseDrag()  (0) 2021.01.29
ScrollView  (0) 2021.01.20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