백지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코딩 생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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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지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유니티 생활 since 2020

ScrollView

조아덕 2021. 1. 20. 16:06
ScrollView

스크롤뷰(Scroll View) 형태로 UI를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컴포넌트.

컨텐츠(Contnetn)는 뷰포트(View port) 밑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이다
UI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내용들은 모두 이 Content 오브젝트의 자식 오브젝트로 배치해야한다

 


[발췌 : https://wergia.tistory.com/25 ]

Scroll View :: 우리가 생성한 스크롤 뷰
Viewport :: 표시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보여질 곳
Content :: 표시하고자 하는 내용물
Scrollbar Horizontal :: 수평 스크롤바
Scrollbar Vertical :: 수직 스크롤바

스크롤 뷰의 옵션들은 Scroll Rect라는 Component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.

Horizontal :: 스크롤 뷰의 수평 이동을 허용할 것인가?
Vertical :: 스크롤 뷰의 수직 이동을 허용할 것인가?
Movement Type :: 스크롤 이동 타입(세 가지가 있다.)
Unrestricted - 콘텐츠가 스크롤 밖으로 나가도 조금도 제한하지 않는다.
Elastic - 콘텐츠가 스크롤 밖으로 나가면 정해놓은 값(Elasticity)만큼의 속도로 스크롤 뷰 안으로 돌아온다.
Clamped - 콘텐츠가 스크롤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완전히 제한한다.
Inertia :: 관성. 이 값을 켜두면 스크롤을 끌다가 놓으면 바로 정지하지 않고 끌던 속도가 점점 감소하며 멈춘다.
Scroll Sensitivity :: 스크롤 민감도
Horizontal Scrollbar :: 수평 스크롤바
Visibility - 스크롤바가 보이는 방식(항상 보이는 방식인지 콘텐츠의 크기에 따라 보이는 방식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.)
(수직 스크롤바 역시 같은 내용이다.)

 


Ref.

1 wergia.tistory.com/25

 

[Unity3D] UGUI - ScrollView 사용법

ScrollView 사용법 작성 기준 버전 :: 5.4 - 2019.4 [이 포스트의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] 게임에서 UI 창보다 크거나 많은 내용이 들어가는 콘텐츠를 UI 안에 담기 위해서 사용

wergia.tistory.com

2 wergia.tistory.com/170

 

[Unity3D] UI 비법서 (1) - 당신의 레이아웃에 딱맞는 Content Size Fitter

UI 비법서 (1) 당신의 레이아웃에 딱맞는 Content Size Fitter 작성 기준 버전 :: 2018.3 -2019.4 [이 포스트의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] UI를 제작할 때, 보기 좋은 레이아웃을 만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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